Cocos 명령
Cocos2d-x는 명령툴을 갖고있다.
이것은 크로스플랫폼 툴이다.
당신은 이걸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실행 및 릴리즈를 할수 있다.
명령툴은 Cocos2d-x가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 대해 사용할수 있다.
iOS、Android、Mac、Linux、Windows、Web등을 지원하며 IDE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줄만 사용하여 하고자 하는 모든것을 할 수가 있다.
툴 구성
엔진 루트디렉터리의 setup.py 를 실행하면 스크립트가 환경변수를 구성하고 cocos명령을 시스템경로에 추가한다.스크립트를 실행할때 2.x(3.x가 아니다)버전의 python을 설치해야 한다.
# Option 1
> ./setup.py
# Option 2
> python setup.py
macOS시스템은 문자 인코딩을 확인하기 위해서 ~/.bash_profile 파일에 다음 두줄을 추가하는것이 좋다.
export LC_ALL=en_US.UTF-8
export LANG=en_US.UTF-8
그후 ource ~/.bash_profile 를 실행하거나 터미널을 다시 시작해야 새로운 환경변수가 활성화된다.
테스트
Cocos 명령줄이 환경변수에 추가되어 정상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기 위하여 먼저 cocos -v를 실행해보자:
> cocos -v
Python 2.7.10
cocos2d-x-3.16
Cocos Console 2.3
만약 위와 비슷한 출력이 나오면 구성은 이미 완료된것이다.만약 명령을 찾지 못하겠다고 나오면 먼저 환경변수가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만약 설정되었다면 source ~/.bash_profile 를 실행시켜 구성파일을 활성화시켜줘야 한다.
명령줄 도구는 _cocos2d-x/tools/cocos2d-console/bin 디렉터리에 있다.
프로젝트 생성
cocos new 명령을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명령 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new <game name> -p <package identifier> -l <language> -d <location>
예제: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cpp -d ~/MyCompany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lua -d ~/MyCompany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js -d ~/MyCompany
cocos new --help 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설명이 나올것이다.
프로젝트 컴파일
코드에서 바이너리 프로그램까지 가는덴 컴파일 링크의 단계가 있습니다.Cocos2d-x가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컴파일하는지 알아봅시다.명령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compile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m <mode> -o <output directory>
예제:
cocos compile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cocos compile -s ~/MyCompany/MyGame -p android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cocos compile -s c:\MyCompany\MyGame -p win32 -m release -o c:\MyCompany\MyGame\bin
여기엔 매개변수가 좀 많다.하나하나 말해보겠다.
-p는 컴파일할 플랫폼이다
-m은 모드이다 debug 혹은 release이다.만약 모드를 지정하지 않으면 디폴트로 debug가 지정된다.
-s 와 -o매개변수를 선택옵션이다.만약 명령행의 현재경로가 프로젝트의경로라면 이 두 매개변수는 생략해도 된다.만약 이미 경로가 ~/MyCompany/MyGame 디렉토리에 있다면 컴파일 명령은 아래와 같이 간소화된다.
cocos compile . -p ios -m release
또 선택할수 있는 매개변수 -q를 사용해도 된다.이것은 콘솔에 출력이 비교적 적다.예시:
cocos compile -q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명령줄 도구가 많은 플랫폼을 지원해서 이것에 대한 특정한 매개변수가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SDK버전을 지정하는것 이나 서명 정보를 확인 혹은 lua와 관련된 web옵션같은걸 추가 같은 조작을 할수있습니다.
cocos compile --help 명령을 사용하여 더많은 프로젝트 컴파일에 대한 도움말을 볼수 있습니다.
Android 프로젝트 컴파일시 주의사항
명령줄 도구는 유연하다.
Android프로젝트의 컴파일을 하기위해 개발자가 특정 버전의 API를사용할수 있게 한다.
예를들면 당신의 시스템에 Android-22를 설치했고 그것으로 컴파일을 하고싶을때 명령줄 매개변수 마지막에 --ap android-api-version 을 추가한다.
예시:
cocos compile -p android --ap android-22
프로젝트의 구성에서 API가 무슨 버전인지 확인할수 있다.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명령행에 바로 실행명령을 할수있다.
cocos는 당신이 지정한 플랫폼에 프로그램을 실행할것이고 명령 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run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예시: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ios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android
cocos run -s c:\MyCompany\MyGame -p win32
Debug모드 혹은 release모드로 할지 결정할수도 있다.
디폴트는 debug이고 예시는 아래와 같다.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compile 명령과 마찬가지로 이미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있는 경우 -s 및 -o 매개 변수는 필요하지 않으며 cocos run 명령도 필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이미있는 경우 명령을 다음과 같이 생략 할 수 있다.
cocos run . -p ios -m release
Web프로그램을 실행할때 탐색기를 지정할수 있게 한다.예를들면 Google Chrome을 지정한다고 가정하자.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Applications/Google\ Chrome.app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usr/local/bin/chrome
또 IP주소와 Port를 지정할수도 있다.따라서 프로젝트 실행에 대한 도움말을 보려면 cocos run --help 명령을 실행하라.
프로젝트 배포
Cocos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배포하기 위해 위에 설명했던 명령처럼 매개변수를 통해 명령할수 있게 만들었다.명령 포맷은 다음과 같다.
cocos deploy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m <mode>
예시:
cocos deploy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deploy -s ~/MyCompany/MyGame -p android -m release
cocos deploy -s c:\MyCompany\MyGame -p win32 -m release
또 -q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콘솔에서 보이는 메시지를 함축시킬수도 있다.예시:
cocos deploy -q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deploy --help 을 실행시켜 도움말을 볼수 있다.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editors_and_tools/cocosCLToo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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