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cos2d-x v3.17/환경 및 도구

[Cocos2d-x 환경 및 도구]Cocos 명령줄

반응형

    Cocos 명령

    Cocos2d-x 명령툴을 갖고있다.

    이것은 크로스플랫폼 툴이다.

    당신은 이걸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고,실행 릴리즈를 할수 있다.

    명령툴은 Cocos2d-x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 대해 사용할수 있다.

    iOS、Android、Mac、Linux、Windows、Web등을 지원하며 IDE 사용하지 않고 명령줄만 사용하여 하고자 하는 모든것을 수가 있다.


    구성

    엔진 루트디렉터리의 setup.py 실행하면 스크립트가 환경변수를 구성하고 cocos명령을 시스템경로에 추가한다.스크립트를 실행할때 2.x(3.x 아니다)버전의 python 설치해야 한다.

     

    # Option 1
    > ./setup.py

    # Option 2
    > python setup.py

     

    macOS시스템은 문자 인코딩을 확인하기 위해서 ~/.bash_profile 파일에 다음 두줄을 추가하는것이 좋다.

    export LC_ALL=en_US.UTF-8
    export LANG=en_US.UTF-8

     

    그후 ource ~/.bash_profile  실행하거나 터미널을 다시 시작해야 새로운 환경변수가 활성화된다.

    테스트

    Cocos 명령줄이 환경변수에 추가되어 정상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기 위하여 먼저 cocos -v 실행해보자:

    > cocos -v
    Python 2.7.10
    cocos2d-x-3.16
    Cocos Console 2.3

     

    만약 위와 비슷한 출력이 나오면 구성은 이미 완료된것이다.만약 명령을 찾지 못하겠다고 나오면 먼저 환경변수가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만약 설정되었다면 source ~/.bash_profile  실행시켜 구성파일을 활성화시켜줘야 한다.

    명령줄 도구는 _cocos2d-x/tools/cocos2d-console/bin 디렉터리에 있다.

    프로젝트 생성

    cocos new 명령을 사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명령 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new <game name> -p <package identifier> -l <language> -d <location>

    예제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cpp -d ~/MyCompany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lua -d ~/MyCompany

    cocos new MyGame -p com.MyCompany.MyGame -l js -d ~/MyCompany

     

    cocos new --help  사용하면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설명이 나올것이다.

     

    프로젝트 컴파일

    코드에서 바이너리 프로그램까지 가는덴 컴파일 링크의 단계가 있습니다.Cocos2d-x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컴파일하는지 알아봅시다.명령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compile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m <mode> -o <output directory>

    예제

    cocos compile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cocos compile -s ~/MyCompany/MyGame -p android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cocos compile -s c:\MyCompany\MyGame -p win32 -m release -o c:\MyCompany\MyGame\bin

     

    여기엔 매개변수가 많다.하나하나 말해보겠다.

    -p 컴파일할 플랫폼이다

    -m 모드이다 debug 혹은 release이다.만약 모드를 지정하지 않으면 디폴트로 debug 지정된다.

    -s -o매개변수를 선택옵션이다.만약 명령행의 현재경로가 프로젝트의경로라면 매개변수는 생략해도 된다.만약 이미 경로가  ~/MyCompany/MyGame 디렉토리에 있다면 컴파일 명령은 아래와 같이 간소화된다.

    cocos compile . -p ios -m release

     

    선택할수 있는 매개변수 -q 사용해도 된다.이것은 콘솔에 출력이 비교적 적다.예시:

    cocos compile -q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o ~/MyCompany/MyGame/bin

     

    명령줄 도구가 많은 플랫폼을 지원해서 이것에 대한 특정한 매개변수가 있다.

    이것을 이용해서 SDK버전을 지정하는것 이나 서명 정보를 확인 혹은 lua 관련된 web옵션같은걸 추가 같은 조작을 할수있습니다.

    cocos compile --help 명령을 사용하여 더많은 프로젝트 컴파일에 대한 도움말을 볼수 있습니다.

     

    Android 프로젝트 컴파일시 주의사항

    명령줄 도구는 유연하다.

    Android프로젝트의 컴파일을 하기위해 개발자가 특정 버전의 API를사용할수 있게 한다.

    예를들면 당신의 시스템에 Android-22 설치했고 그것으로 컴파일을 하고싶을때 명령줄 매개변수 마지막에 --ap android-api-version 추가한다.

    예시:

    cocos compile -p android --ap android-22

    프로젝트의 구성에서 API 무슨 버전인지 확인할수 있다.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명령행에 바로 실행명령을 할수있다.

    cocos 당신이 지정한 플랫폼에 프로그램을 실행할것이고 명령 포맷은 아래와 같다.

     

    cocos run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예시: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ios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android

    cocos run -s c:\MyCompany\MyGame -p win32

     

    Debug모드 혹은 release모드로 할지 결정할수도 있다.

    디폴트는 debug이고 예시는 아래와 같다.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compile 명령과 마찬가지로 이미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있는 경우 -s -o 매개 변수는 필요하지 않으며 cocos run 명령도 필요하지 않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디렉토리에 이미있는 경우 명령을 다음과 같이 생략 있다.

    cocos run . -p ios -m release

    Web프로그램을 실행할때 탐색기를 지정할수 있게 한다.예를들면 Google Chrome 지정한다고 가정하자.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Applications/Google\ Chrome.app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cocos run -s ~/MyCompany/MyGame -p web -b /usr/local/bin/chrome

    IP주소와 Port 지정할수도 있다.따라서 프로젝트 실행에 대한 도움말을 보려면  cocos run --help 명령을 실행하라.

     

    프로젝트 배포

    Cocos 일련의 프로젝트를 배포하기 위해 위에 설명했던 명령처럼 매개변수를 통해 명령할수 있게 만들었다.명령 포맷은 다음과 같다.

    cocos deploy -s <path to your project> -p <platform> -m <mode>

    예시

    cocos deploy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deploy -s ~/MyCompany/MyGame -p android -m release

    cocos deploy -s c:\MyCompany\MyGame -p win32 -m release

    -q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콘솔에서 보이는 메시지를 함축시킬수도 있다.예시:

    cocos deploy -q -s ~/MyCompany/MyGame -p ios -m release

     

     cocos deploy --help 실행시켜 도움말을 볼수 있다.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editors_and_tools/cocosCLTool.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