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의 절대경로를 얻어올때 시스템의 특정 API를 사용해야 한다.
- 설치후 리소스파일이 apk파일로 패키징되면 절대경로는 의미가 없어진다.
- 기기마다 스크린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해상도의 리소스를 자동으로 로드해야 합니다.
드이어 마지막장을 읽고계시는군요.잘하셨습니다.
이제 왜 Cocos2d-x로 게임을 개발하는지 잘 아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부는 끝이없습니다.
이번장은 수준높은것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advanced_topics/>
파일 시스템 접근
Stdio.h내에 있는 함수로 파일에 접근할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Cocos2d-x는 이미 FileUtils 클래스로 이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FileUtils 은 Resources리스트에 존재하는 파일을 액세스 하기 위한 툴 클래스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다른 보조적인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예를들면 어떤 파일이 존재하는지 알려주는 기능같은것도 합니다.
파일 읽어오기
아래는 파일을 읽어오기 위한 함수입니다.함수마다 다른 타입의 파일을 읽어오고 각기 다른 데이터타입을 리턴합니다.
function name |
return type |
support path type |
getStringFromFile |
std::string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getDataFromFile |
cocos2d::Data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getFileDataFromZip |
unsigned char* |
absolute path |
getValueMapFromFile |
cocos2d::ValueMap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getValueVectorFromFile |
std::string |
cocos2d::ValueVector |
파일 관리
아래 함수는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겁니다:
function name |
support path type |
isFileExist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isDirectoryExist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createDirectory |
absolute path |
removeDirectory |
absolute path |
removeFile |
absolute path |
renameFile |
absolute path |
getFileSize |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advanced_topics/filesystem.html>
'Cocos2d-x v3.17 > 고급 기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cos2d-x 고급기능]Shader 와 Material (0) | 2018.08.11 |
---|---|
[Cocos2d-x 고급기능]네트워크 액세스 (0) | 2018.08.11 |
[Cocos2d-x 고급기능]고급 사운드 기능 (0) | 2018.08.11 |
[Cocos2d-x 고급기능]소리 제어 (0) | 2018.08.11 |
[Cocos2d-x 고급기능]배경 음악 재생 (0) | 2018.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