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cos2d-x v3.17/고급 기능

[Cocos2d-x 고급기능]파일 시스템 접근

반응형

    드이어 마지막장을 읽고계시는군요.잘하셨습니다.

    이제  Cocos2d-x 게임을 개발하는지  아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부는 끝이없습니다.

    이번장은 수준높은것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advanced_topics/>

    파일 시스템 접근

    Stdio.h내에 있는 함수로 파일에 접근할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불편할수도 있습니다.

    • 파일의 절대경로를 얻어올때 시스템의 특정 API 사용해야 한다.
    • 설치후 리소스파일이 apk파일로 패키징되면 절대경로는 의미가 없어진다.
    • 기기마다 스크린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해상도의 리소스를 자동으로 로드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Cocos2d-x 이미 FileUtils 클래스로 이런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FileUtils  Resources리스트에 존재하는 파일을 액세스 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다른 보조적인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예를들면 어떤 파일이 존재하는지 알려주는 기능같은것도 합니다.

     

    파일 읽어오기

    아래는 파일을 읽어오기 위한 함수입니다.함수마다 다른 타입의 파일을 읽어오고 각기 다른 데이터타입을 리턴합니다.

    function name

    return type

    support path type

    getStringFromFile

    std::string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getDataFromFile

    cocos2d::Data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getFileDataFromZip

    unsigned char*

    absolute path

    getValueMapFromFile

    cocos2d::ValueMap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getValueVectorFromFile

    std::string

    cocos2d::ValueVector

    파일 관리

    아래 함수는 파일을 관리하기 위한겁니다:

    function name

    support path type

    isFileExist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isDirectoryExist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createDirectory

    absolute path

    removeDirectory

    absolute path

    removeFile

    absolute path

    renameFile

    absolute path

    getFileSize

    relative path and absolute path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advanced_topics/filesystem.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