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lp메시지를 표시
- -a:문서형 포맷 과 바이너리 포맷으로 Export해준다.
- -b:바이너리 포맷으로 Export해준다.
- -t:문서형 포맷으로 Export해준다.
- 모델은 하나이상의 텍스처 재질을 포함하여야 한다.
- 본 애니메이션만 지원한다.
- 하나의 골격 개체만 지원한다.다중 골격이 존재하는 개체는 지원하지 않는다.
- 여러 정적 모델을 Export하여 3D 장면을 만들수 있다.
- 메쉬 정점 및 인덱스의 최대수량은 각 32767이다.
- Wavefront 포맷:.obj 파일
- Cocos2d-x 전용 포맷:.c3t ,.c3b 파일
자주 사용하는 툴
3D 편집기
3D편집기는 3D모델을 만들기 위한 도구모음입니다.
유료가 있고 무료가 있습니다.
아래는 유명한 편집기들입니다.
대다수의 3D편집기는 자주사용하는 포맷으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편집기에서도 사용가능하고 게임엔진이 3D모델을 읽어와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Cocos2d-x가 제공하는 툴
Cocos2d-x는 컨버터를 제공합니다.
편집기에서 내보낸 파일포맷을 엔진이 지원하는 포맷으로 컨버팅해줍니다.
fbx-conv 명령줄
bx-conv 는 FBX포맷을 Cocos2d-x전용 포맷으로 변환해줍니다.
FBX는 제일 인기있는 3D파일 포맷입니다.
모든 편집기와 호환가능하고 명령줄 도구로 Export한 포맷은 .c3d형식입니다.
명령줄 사용:
shell
fbx-conv [-a|-b|-t] FBXFile
매개변수 설명:
예시:
shell
fbx-conv -a boss.FBX
툴을 사용할때 주의할점:
3D포맷
Cocos2d-x는 두종류의 3D포맷을 지원합니다.
SaveFront포맷을 지원하는 이유는 3D편집기에서 광활하게 이용되고 있기 때문인데 단점은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c3t 와 c3b파일은 Cocos2d-x전용 파일포맷입니다.애니메이션과 매터리얼 및 기타 고급3D기능을 지원합니다.
C3t는 문서포맷이고 c3b는 바이너리 포맷입니다.
개발자는 최종적으로 릴리즈할때 c3b포맷을 사용해야 합니다.
바이너리 포맷을 사용하면 성능이 더욱 좋기 떄문이죠.
만약 파일을 테스트 해보고 싶거나 Git과 같은 시스템에서 수정을 원한다면 c3t포맷을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 : c3b 및 c3t파일은 Animation3D개체를 생성할수 있지만 obj파일은 안됩니다.
출처: <http://cocos2d-x.org/docs/cocos2d-x/zh/3d/tool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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